PROGRAM

팹랩서울은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MIT의 고도화된 메이커교육인 ‘Fab Academy’ 프로그램 을 주관하고 있으며,
국내 메이커를 대상으로 다양한 메이커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이커스 프로

팹랩서울에서 진행되는‘메이커스 프로 – Makers Pro’는 전자회로, 프로그래밍, PCB제작, 기구설계 등 기존의 메이커 교육과 차별화된 전문과정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모든 교육 과정을 설계 소프트웨어 도입 비용이 필요없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진행됩니다. 

교육 프로그램

> 아두이노 마스터 과정

아두이노 보드를 응용한 프로토타이핑 제작능력 습득을 목표로 하는 수업입니다.

> 전자 회로 설계 마스터 과정

H/W의 회로 설계를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독자적인 회로 개발 능력 습득을 목표로 하는 수업입니다.

> PCB 설계 마스터 과정

준비된 (참고/설계) 회로도를 기준으로 PCB를 설계, 제작 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입니다.

> CNC 마스터 과정

CAM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CNC 라우터 운용능력을 습득하는 수업입니다.

> 1:1 멘토링 과정

메이커스 프로 수료자, 수강자, 또는 이와 동등한 과정을 수학한 능력자를 대상으로 스타트업 제품, 전시를 위한 작품, 졸업 작품, 포트폴리오 제작 등 각기 다른 목적에 따른 맞춤형 개발 방법을 제공합니다.

*상기 프로그램은 2020.7 기준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진행중인 프로그램의 최신 정보는 팹랩서울 공식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

Fab Academy

Fab Academy는 전 세계 76개 Fab Lab 네트워크와 실시간으로 배우는 통합 메이커 교육입니다. MIT에서 고안한 디지털 제조 기술 강의에 함께 참여하여 프로젝트 기획 및 개발 능력 함양은 물론, 전 세계 수강생과 피드백을 주고받고 실패의 과정을 공유하며 글로벌 메이커로 함께 성장합니다.

타이드인스티튜트는 2013년 대한민국 최초 메이커 스페이스 팹랩서울(Fab Lab Seoul) 개소 이후 Fab Academy 운영 라이선스 ‘Fab Academy Node’를 취득하여 국내 메이커 및 스페이스 매니저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Fab Academy를 통해 앞선 메이커 교육과 전 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할 수 있는 메이커 문화 확산을 이끌어 갑니다.

Fab Teen

FabTeen은 청소년 메이커 양성 프로그램으로, 미국 MIT에서 시작된 Fab Academy 교육을 국내 청소년들에게 접목한 프로그램입니다. 스스로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해봄으로써  ‘아이디어의 구상과정’, ‘생각의 융합’, ‘과정의 효율적인 분배’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회로의 기초적인 이론부터, 각종 전자소자 및 센서의 제어, 활용법을 직접 실습을 해가며 학습하여 스스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레이저 커터 장비 활용법과 Digital Fabrication의 정의, 디자인 도구를 이용한 2D 디자인 활용법을 학습하며 메이커로 입문할 수 있는 기본 과정을 가르쳐 청소년 학생들의 창의성을 계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